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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4대 컴포넌트

Wootaeng 2021. 9. 13. 20: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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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을 구성하는 4가지의 구성요소

  • Activity (액티비티)
  • Service (서비스)
  • Broadcast Recevier (방송수신자)
  • Content Provider (콘텐츠제공자)

위의 컴포넌트 들로 구성이 되있으며 각각의 독립된 형태로 존재하면서, 서로 상호작용을 하게된다.

단, 앱을 구현하는데 4대 컴포넌트가 항상 필요한것은 아니며 필수적인 요소로는

액티비티(Activity) 는 반드시 하나 이상 존재해야한다.

 

1. Activity (액티비티)

액티비티는 사용자에게 UI 를 제공하기 위한 화면 단위를 구성하는 컴포넌트이다.

우리가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으로 보는 화면 즉, 뷰(View) 를 제공하는 곳이라고 할수 있다.

두 개의 액티비티를 동시에 보일 수는 없다.

프레그먼트(Fragment ) 를 이용해서 화면을 분할 시킬 수는 있다.

 

 

2. Service(서비스)

서비스는 어플리케이션의 백그라운드에서 동작하는 작업을 말하는 컴포넌트 이다.

예를들어 서비스 를 활성화 시키면 음악을 듣다가 앱 밖으로 나와도 백그라운드에서 음악을 계속 재생하는 기능을 예로 들 수 있다.

서비스는 액티비티와는 달리 별도의 화면을 구성하지않고 manifest 에 등록을 해서 사용할 수 있다.

 

3. Broadcast Receiver(방송수신자)

단말기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이벤트, 정보를 받고 반응하는 컴포넌트

예를 들어 화면이 on/off 되었을 때, 비행기모드 알림, 베터리 알림 등 이 있다.

사용 방법은 정적, 동적 리시버로 나뉜다.

정적리시버

  • 매니페스트에 등록하여 리시버를 구현하는 형태로 첫 등록 후 해제는 불가능

동적리시버

  • 클래스에서 특정 상황에 동작하게 하는 형태.

브로드캐스트 리시버 사용시 많은 리시버를 사용하게 되면 앱의 처리속도가 느려지거나 ANR이 발생하게된다.

 

4. Content Provider (콘텐츠제공자)

단말기에 데이터에 접근하고 제공받는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연락처를 가져온다거나, 어플리케이션에서 갤러리에 접근해서 사진, 동영상 파일등을

읽어오고 저장하고, 삭제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4대 컴포넌트에 대해 정리했고 개별적으로는 다시 정리해봐야겠다. 
아직은 헷갈리는 부분이 곳곳에 있구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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